미래의 건축 
VISIONARY ARCHITECTURE

01회 - 라이프스타일 집합주거
02회 - 재난키트 트레일러
03회 - 트랜스포머 광장
04회 - 움직이는 집, 모빌리티 하우스
05회 - 땅을 분양하는 집합주거
06회 - 공기정화 골목
07회 - 물속의 도시 워터시티
08회 - 입체 도시공원
09회 - 자라나는 도시 블루밍시티
10회 - 도로가 도시가 되는 리버스시티
11회 - 커뮤니티 데이터센터
12회 - 달까지 가는 마천루

 

21세기 현재, 과학 기술 영역의 경계가 확장되면서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이했다. 하지만 코로나 19와 같은 전세계적인 전염병, 기후변화, 자원부족, 저출산 및 고령화 등 도시의 거주공간뿐만 아니라 인류 생태 환경을 위협하는 현상 역시 가속화 되고 있다. 자본주의 심화에 따른 소비 지향적인 사회가 유발한 지구 온난화는 생태계 파괴를 촉진시키고, 이로 인한 총체적인 환경 자원의 고갈,상상할 수 없었던 우크라이나 전쟁 등 사회가 일으킨 변화의 바람은 여러 방면에서 인류를 위협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가 불러온 전세계적인 펜데믹은 사람들로 하여금 미래의 건축과 도시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환기시키고, 미래를 위해 더이상 피할 수 없는 주제로 자리잡았다.

지금까지 인류가 접해온 상상력과 욕망을 건축과 도시를 변화시킬 수 있는 가능성으로 변환시켜, 공간에 대해 깊은 탐구가 필요한 시기가 도래한 것이다.

새롭게 등장하는 과학기술과의 접목, 새로운 통찰력을 통해서 우리의 삶과 일, 인간관계의 방식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는 혁명의 문을 열어야 할 때가 되었다. 미셀 푸코가 이야기하는 현재에 존재하는 유토피아인 헤테로토피아적 가능성을 바로 눈앞에서 찾아내어야 한다. 미래의 건축 <VISIONARY ARCHITECTURE>란 주제로 현재의 도시를 새롭게 바꾸는 실험적이고 혁신적인 건축 제안을 모색하여야 하는 필요가 여기에 있는 것이다.

 

01회 라이프스타일 집합주거

 

스킨스쿠버 다이빙을 즐기는 사람들, 책을 만 권 넘게 소유한 책벌레, 집에서 제품을 디자인하고 만들고 촬영해 인터넷 쇼핑몰을 운영하는 사업가, 세상 모든 영화를 집에서 다 보고 싶은 영화평론가, 케이팝 스타를 꿈꾸는 청소년 등 이들이 원하는 집이 똑같은 모양일 수는 없다.

코로나 19로 사람들과 직접 연결되거나 접촉하지 않는, 언택트 시대가 열리면서 우리의 삶도 많이 변화되었다. 공동체를 강조했던 삶이 개인화되고, 사람들 간의 적절한 사회적 거리가 요구됨에 따라 집객이 일어났던 장소와 공간을 해체하는 현상들이 발생했다. 이 같은 현상들은 도시적 시스템을 온라인 중점으로 변화시켰다. 많은 상행위가 온라인을 통해 이루어지고 재택근무와 온라인 강의가 상용화되면서 집은 학교가 되기도 하고, 사무실이 되기도 한다. 이렇듯 모든 건축의 프로토타입이 변화되면서 우리의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길어졌다. 따라서 기존과는 다른 커뮤니티 개념이 요구될 것이며, 개인화된 주거공간에 복합적인 기능을 요구하는 건축으로 점차 변화될 가능성이 더욱 농후해졌다.

단독주택의 가능성을 집합 주거에 적용하는 의미는 다양한 라이프스타일과 결합된, 입체적이고 다양한 공간을 제안하는 것에 있다. 코로나19로 시작된 비대면의 생활 속에서 각자의 개성적인 라이프스타일을 담아내는 주거형태는 이제 필수적인 요소로 작용할 것이다. 획일화된 주거공간에서 벗어나, 사는 사람들의 요구와 필요에 따라 서로 다른 공간이 필요해진 것이다. 

 

 

 

윗집과 아랫집, 옆집에 사는 사람들이 다르듯이, 공간 역시 그에 맞게 달리 구성되어야 한다. 어떤 가구는 거실을 넓히고, 어떤 가구는 실내를 2층으로 구분하는 등 실내 공간 구조의 획일성에서 벗어나 주거의 프로그램이 점차 입체적으로 바뀌게 될 것이다. 주거 프로그램이 입체화되면 물놀이를 좋아하는 가족은 집 안에 조그마한 풀장을 만들 수도 있고, 자연을 좋아하는 가족은 실내 정원을 만들 수 있도록 구성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영화를 좋아하는 가족은 영화관 같은 집을, 미술을 좋아하는 가족은 갤러리가 있는 집을 구성하고 그 외에도 음악스튜디오, 어린이 놀이방, 게임룸 등 필요에 따라 선택적으로 자기만의 스타일로 공간을 꾸밀 수 있다. 

 

 

 

 

 

 

 

 

1. THEATER HOUSE
2. GREEN HOUSE
3. GARDENERS HOUSE
4. FARM HOUSE
5. PHOTO STUDIO HOUSE
6. WINE HOUSE
7. CAMPING HOUSE
8. OBSERVATORY HOUSE
9. FREEDIVING HOUSE
10. SWIMMING HOUSE
11. BOWLING HOUSE
12. AQUARIUM HOUSE
13. MUSICIAN HOUSE
14. BICYCLE HOUSE
15. PLAYGROUND HOUSE
16. GALLERY HOUSE
17. GARDEN PARTY HOUSE
18. GYM HOUSE
19. LIBRARY HOUSE
20. PET HOUSE
21. CLIMBING HOUSE 

 

 

 

장윤규 / Jang Yoon Gyoo
국민대학교 건축대학 교수(2004-현재)
건축가그룹 운생동 대표(2001-현재)
갤러리정미소 대표(2003-현재)

비저너리 건축 디자인랩
장윤규, 김미정, 양원준, 김민균, 이지수

 

 

 

미래건축 유튜브 바로가기

 

 

 

 

저작권자 ⓒ Deco Journal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